한국의전협동조합 류재승 대표, 진심어린 서비스로 건전한 장례문화 선도 :: 포스트21 뉴스

합리적인 가격으로 치르는 성스럽고 편안한 장례식 

[포스트21 뉴스=김민진 기자] 죽음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온다. 재산의 많고 적음, 인종, 지역을 막론하고 모든 생명에게 찾아오는 죽음. 가족이나 지인의 죽음은 분명 슬픈 일이지만 남겨진 이들을 위해 그리고 고인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고인과의 마지막 이별을 정성스럽고 편안하게 치러야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용이나 일정 문제로 고인과의 마지막 만남을 의미하는 장례 절차가 점차 간소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런 가운데 진심어린 의전행사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족들의 마음을 위로해주며 건전한 장례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업체가 있다. 바로 한국의전협동조합(대표 류재승)이다. 

고인과의 마지막 이별을 위해 

가까운 이를 떠나보내는 일은 살아가면서 평생 마음에 남을 큰 일이다. 유족들은 생전에 고인에게 잘못했던 일, 혹은 서운하게 했던 일 등을 떠올리며 슬픔을 공유하고, 고인과의 마지막 만남을 준비한다. 

장례식은 우리나라 전통에 비추어 봐도 관혼상제(冠婚喪祭) 중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의전행사다. 살아 있는 사람으로서 마지막 이별을 하는 고별식으로 장례식은 한번 치루고 나면 다시 할 수 없다. 

따라서 모든 지극한 예를 갖춰야 한다. 최근 들어 그 규모가 아무리 간소화되었다고 해도 고인을 사랑했던 유족들에게는 아무리 성대하게 해도 부족한 것이 장례식이다. 한국의전협동조합의 류재승 대표는 이러한 유족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는 장례 전문가다. 

한국의전협동조합 류재승 대표

“유족들은 평소 고인을 기리는 마음을 장례식으로 표현하려고 합니다. 생전에 표현하지 못했던 마음을 성대한 장례식으로 대신하려는 건데요. 이 탓에 무분별하게 소비되는 장례 비용이 생각보다 많아요. 고인을 사랑하는 만큼 돈을 써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이 퍼져 있는 탓입니다.” 

류 대표는 장례식을 치르는 것은 고인을 생각하는 인정(人情)이지, 돈이 아니라고 말한다. 단순히 돈을 많이 쓴다고 능사가 아니라 고별식을 준비하는 이들이 얼마나 고인을 진심으로 위하는 지가 장례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한국의전협동조합은 충분한 심사를 통해 장례 전문 지도사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11년 전국 각 지역의 8개 의전팀이 뜻을 함께하며 출범한 한국의전협동조합은 관리시스템을 일원화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저단가, 고품질의 장례 서비스로 호평 

지금까지 일반적인 상조 회사의 시스템은 보험이나 적금 형식으로 매달 얼마간의 비용을 납부하고 장례식 때 상조회사의 도움을 받는 식이었다.  하지만 한국의전협동조합은 장례식에 들어가는 모든 음식이나 필요한 물품 등을 후불제로 실시, 고객의 선택에 맡기고 있다. 

“기본적으로 전문 장례 지도사와 헌화 30송이, 봉인함, 매상지, 횡대, 관내 이송, 습염, 습열 보조 인력, 조의록, 영정사진 리본, 축문, 완장 및 리본, 향, 위패, 향로 세트와 양초, 혼백 교의, 병풍 등의 빈소용품이 제공됩니다. 이 외에 수의나 관, 제단장식 등 선택 여부에 따라 금액이 추가되거나 공제되는 형식이죠. 지금까지 대한민국에 없었던 새로운 형식의 후불제 장례문화입니다.” 

 

류 대표는 기본 장례 비용은 120만원이면 충분하고, 음식이나 기타 물품을 추가하더라도 260~340만 원이면 고급의 장례식을 치를 수 있다고 말한다. 여기다 시즌별 이벤트 기간에 판매하는 VIP 카드도 있어 50만원 상당의 할인도 가능하다. 

“한국의전협동조합은 저단가 고품질의 장례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지정 추모관과 장의 버스, 리무진을 비롯한 이송차량도 보유하고 있죠. 여기다 직접 선별한 전문 장례 지도사들에게도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 진심어린 장례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입소문을 통해 입증된 서비스, 재가입으로 이어져 

한국의전협동조합의 합리적이고 진심어린 장례 서비스는 입소문을 통해 전국으로 퍼지는 중이다. TV 광고에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 오히려 그 비용을 보다 좋은 장례 서비스에 투자하고 있는 류 대표. 

그는 한국의전협동조합을 시작할 때부터 기본 예절을 중시하는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면 언젠가 고객들이 자신들의 진심을 알아줄 것이라 믿었다. 그리고 실제로 이들의 서비스는 입소문을 통해 퍼졌고, 한국의전협동조합은 매년 성장을 일궈 나가고 있다. 

 

“한국의전협동조합은 재가입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한 번 이용한 고객들이 저희의 서비스에 만족해 자신들이 직접 또 사용하기도 하고, 지인들에게 추천을 하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저는 이보다 좋은 광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 게 저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광고죠.” 

‘내 부모처럼, 내 가족처럼.’ 한국의전협동조합의 설립 모토처럼 언제나 최선을 다해서 장례를 치르는 류 대표. 그는 한국의전협동조합이 상조 회사보다는 장례 전문 의전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인생에 한 번뿐인 죽음. 그 슬픔의 현장에서 고인과 유족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한국의전협동조합과 류 대표는 오늘도 온 마음을 다해 고별식을 준비한다. 포스트21 뉴스 

 

한국의전협동조합 장례서비스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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