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니엘 에듀케어, 시니어 맞춤 교육의 선두주자로 두각
박은정 대표, “시니어분들의 행복위한 교육 혁신, 지속 실현”
[포스트21 뉴스=편집부] 대한민국은 세계적 유례가 없는 속도로 초고령 사회의 길을 걷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출산율 하락을 걱정하며 다양한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현실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브니엘 에듀케어 박은정 대표는 이처럼 현실이 된 초고령 사회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시니어 교육에 매진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시니어 교육의 새로운 지평 열다
머리가 하얗게 센 어르신들이 하나의 건물로 모인다. 지팡이를 짚고 힘겨운 걸음을 내딛으며 느릿느릿 움직이지만, 표정만은 밤하늘의 별빛처럼 초롱초롱하다. 브니엘 에듀케어를 방문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이다. 이 기업은 시니어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기관으로 오감인지와 미술인지를 비롯한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시니어들의 건강과 행복을 선도하고 있다. 브니엘 에듀케어 박은정 대표는 노인들에게는 전문성을 갖춘 교육과 돌봄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시니어 맞춤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어르신들이라고 해서 배움이나 교육에 대한 열망이 없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그 누구보다 많은 것들을 배우고, 기억하고 싶어하는 게 어르신들이에요. 저희의 교육은 그 분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기억력과 인지력을 유지하고 신체 건강을 챙기며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본래 유아 음악 강사로 활동했던 박은정 대표는 우연한 기회에 시니어 교육을 접하게 되었고, 이후 교육의 매력에 빠져 지금의 브니엘 에듀케어를 설립하게 되었다. 박은정 대표는 이미 10여 년 넘게 시니어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에 전념한 베테랑으로 자신의 노하우를 총 망라해 설립한 교육기관이 바로 브니엘 에듀케어다.
오감인지와 미술인지 중점으로 차별화된 프로그램 제공
다수의 시니어 전문 교육 강사들을 보유한 브니엘 에듀케어의 교육 커리큘럼은 박은정 대표의 현장 경험이 녹아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 미술인지와 오감인지를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모든 프로그램은 참여하는 어르신들의 웃음과 만족감에 포커스를 두고 진행된다. 평범한 교구 하나로도 어르신들의 시각, 후각, 미각, 촉각, 청각을 모두 자극할 수 있도록 특별한 교육과정이 눈길을 끈다. 요가 시간에도 어르신들의 반응을 면밀히 살피며 적절한 레크레이션 활동을 가미해 흥미를 키워나간다.
치매 예방 오감 교육은 물론이고 인지 재활 레크레이션, 웃음 요가, 악기 수업, 감성노래교실, 블록놀이, 아로마테라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참가자들의 취향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 커리큘럼 제공이 가능하다.
“어르신들은 어떤 면에서는 아이와 비슷한 경향이 있어요. 인생의 산전수전을 다 겪으셨음에도 생각보다 순수하시고, 작은 경험에서도 행복을 느끼십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어르신들과 눈을 맞추면 금방 흥미를 보이고 즐거워하십니다. 같은 활동을 해도 재활, 운동으로 접근하면 싫어하지만, 놀이 활동으로 접근하면 좋아하세요. 작은 관점의 차이가 큰 변화를 이끌어내는 거죠.”
매력적인 직업 시니어 전문 인지 강사 양성
브니엘 에듀케어는 특화된 시니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며 시니어 교육계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2024년 대한민국 혁신기업 인물&품질만족지수 1위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으며 2024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이노베이션 리더 대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다수의 전문 강사들은 요양원과 노인 주야간 보호센터에 파견되어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본인도 시니어 전문 강사로 지금의 자리에까지 도달한 박은정 대표는 시니어 전문 인지 강사가 생각보다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말하며 새로운 직업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시니어 교육 분야는 앞으로 그 수요가 더욱 늘어날 블루오션입니다. 다만 전문 강사로 성공하기가 힘들기는 하지만, 하고자 하는 열정과 어르신들을 진심으로 배려하는 성품, 인품만 있다면 누구나 교육을 통해 강사로 첫 발을 내디딜 수 있습니다. 브니엘 에듀케어에서 시니어 교육 강사 양성 과정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지원해 보세요.”
노인 인구 천만 시대, 70세 이상 어르신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지켜내기 위해 스마트한 시니어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는 브니엘 에듀케어. 시니어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는 이들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인터뷰]
Q: 브니엘 에듀케어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A: 본래 유아 음악 강사로 활동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시니어 교육을 접하게 되었다. 어르신들도 배움에 대한 열망이 크다는 것을 깨닫고, 그분들을 위한 맞춤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그래서 시니어 교육에 매진하게 되었고, 오늘의 브니엘 에듀케어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Q: 귀사의 교육 프로그램 차별성이 궁금하다
A: 오감인지와 미술인지를 중점으로 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웃음과 만족감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는 만큼 치매 예방 오감 교육, 인지 재활 레크레이션, 웃음 요가, 악기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켜 어르신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반응이 좋은 프로그램은
A: 다양한 프로그램 가운데 '웃음 요가'이다.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동안 큰 웃음을 터뜨리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신체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웃음 요가를 통해 어르신들은 활력을 되찾고, 서로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어 매우 인기가 높다.
Q: 시니어 전문 인지 강사로서 보람이 많을 것 같은데
A: 시니어 교육 분야는 앞으로 그 수요가 더욱 늘어날 블루오션으로 전망한다. 전문 강사로 성공하기는 힘들지만, 열정과 진심으로 어르신들을 배려하는 성품만 있다면 누구나 강사로 첫 발을 내디딜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브니엘 에듀케어에서 시니어 교육 강사 양성 과정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도전해 봐도 좋을 것 같다.
Q: 어르신들과의 소통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A: 어르신들과의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감과 경청이라고 생각한다. 어르신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나누고, 그 속에서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항상 귀 기울이고 있다. 그분들의 경험과 지혜를 존중하며, 진심으로 대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Q: 브니엘 에듀케어의 향후 계획은
A: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시니어 교육의 범위를 넓히고, 더 많은 어르신들이 자사의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과 함께 시니어 교육의 선두주자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방침을 전한다.
Q: 끝으로 앞으로의 목표와 비전이 궁금하다.
A: 노인 인구 천만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지켜내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스마트한 시니어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시니어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을 일으키고 싶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당사 임직원들과 마음을 모아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
포스트21 뉴스
'People초대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천대학교 평생교육원 황인택 교수, 체육학과 심리학 분야, 스피치 소통 전문가 (0) | 2024.07.04 |
---|---|
[에세이] 성주우체국 김시욱 FC, 여행에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와 다양한 가치 (0) | 2024.07.02 |
황지영 민화 작가의 작품성···. 전통과 현대의 융합을 통한 예술적 진화 (0) | 2024.06.27 |
끈기와 정신력, 마스터 홍 태권도의 글로벌 교육 철학 주목 (1) | 2024.01.27 |
[에세이] 원상호 작가, 예술의 자유, 카페의 품격···. ‘카페 8번가’에서 만나는 새로운 문화 경험 (2) | 2024.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