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기업 남중송 대표, 면원형 파이프와 셔브조인트(ShoveJoint), 조선소·건설 현장 안전성↑ :: 포스트21 뉴스

면원형 파이프와 셔브조인트(ShoveJoint) 조립으로 사다리·계단 ‘뚝딱’
남은기업 남중송 대표 

“왜? 사각 파이프만 사용할까? 왜? 원형 파이프를 고집할까? 파이프의 장점을 살려서 사각파이프의 면과, 원형 파이프의 면을 조인트(클램프)와 같이 사용할 수 있고 자재보관, 운송, 작업하기가 더 쉽다면 면원형 파이프가 좋다” 파이프 연결장치 및 구조물 생산전문업체 남은기업 남중송 대표의 설명이다. 

조선소·건설 현장 안전성↑… 파이프 구조물 설치 시장공략 

남은기업이 선보인 셔브조인트(ShoveJoint) 및 클램프에도 적용할 수 있는 다용도 파이프는 면원형 파이프의 획기적인 제품이다. 파이프를, 밴딩(Bending)을 사용해 구부리지 않고 파이프의 절단(Cutting)만으로도 구조물 설치, 해체, 운반이 간편하도록 설계됐으며 재활용 및 친환경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남은기업 남중송 대표

면원형 파이프는 각파이프 및 원형 파이프를 대체 할 수 있도록 면과 원을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셔브조인트는 40A Pipe에 맞춰 개발됐다. 통상적으로 아시바파이프라고도 말한다. 외경 48.6mm*2.3t 작업으로 맞춰 개발되어있기에 건축물 및 족장설치에 같이 사용할 수 있다. 

 

건축현장 아파트, 조선소에 족장설치 할 때도 미끄럼 방지 할 때, 안전성에 유용하다. 다양한 형태의 규격이 적용되고 모든 형태의 작업이 가능해 공사 및 작업 현장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각종 선반이나 침대, 계단 등을 만들 때 활용하고 있다. 

 

기존 제품들의 경우 부품 연결 시 파이프를 감싸는 구조로 돼 있어 큰 무게나 충격을 버티기 어렵지만, 셔브조인트는 파이프의 내부로 삽입이 가능해 파이프의 파손을 막을 수 있는 힘을 다각도로 분산하는 등 견고함을 지닌다. 

뛰어난 안전성으로 기존 시공방식 대체 
설치 및 해체가 용이하고 다양한 방법의 재활용 가능성 

남은기업은 대한민국지식개발대전에서 ‘파이프 연결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파이프 구조물’을 선보이며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주력 상품인 셔브조인트는 하중을 지지하는 표면적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같은 무게를 가했을 때 점이나 선보다 면으로 지지하기 때문이다.

구조물 해체가 용이하고 자재의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구조물 피해 최소화와 동시에 편의성까지 높아졌다. 셔브조인트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각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파이프를 밴딩(Banding) 하지 않고, 0도부터 30도, 45도, 90도, 180도 자유자재로 각도를 적용해 원하는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으며 해체도 손쉽게 가능하다. 파이프끼리 튼튼하게 결속할 수 있고, 규격이나 각도를 달리해도 이중 또는 삼중 구도로 확장 적용이 가능하다. 

 

이 같은 파이프 피팅(fitting) 방식은 농가에서 주로 농자재창고, 원자재창고, 일반 건축물이나 간이주차장, 펜스, 야외테이블, 탁자, 선반 등을 제작할 때도 활용된다. 마당을 꾸밀 수 있는 테크, 가축의 축사, 계장, 꿀양봉 등 아이디어로 모든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평면을 포함한 원형 파이프는 각종 건축물부터 구조물을 만들 때 사용한다. 국내·외 철강회사들은 물론 도로안전시설물, 중앙분리대에서도 사각파이프를 대체 할 수 있도록 주목하고 있는 제품이다. 

파이프의 다용도 활용성 개발 

남은기업 남중송 대표는 “표지판이나 전광판과 같은 도로안전시설물의 경우 사각, 원파이프를 남은기업에서 개발한 면원형 파이프로 대체할 경우 디자인 측면에서 볼 때, 도시경관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또한 토목, 산업기계 뿐만 아니라 평면을 이용할 수 있고, 정밀성이 필요한 물류 자동화설비 업체에서도 작업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각종 산업 분야에서 파이프 구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원인은 그만큼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이전까지는 파이프를 사용 목적에 따라, 굴곡에 따라서 제관한 뒤 용접하는 방식이 주를 이뤘지만, 셔브조인트는 이 같은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장치다. 

 

특히 무용접 방식으로 평면을 포함한 원형 파이프를 사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게 조립·설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 받고 있다. 남중송 대표는 “파이프 구조물 개발에 나선 건 비좁고, 어려운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한 목적이 컸다”고 개발동기를 밝혔다. 

작업 환경에 기름 묻은 안전화 바닥으로 작업하는 근로자들이, 원형 파이프가 미끄러워 추락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안전 불감증에 빠지지 않기를 바라는 남중송 대표의 바람이다. 셔브조인트는 운반 과정에 설치는 다용하고 크게 할 수 있으면서 운반하는 자재 자체는 짧은 길이로 설치하기에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설계 돼 있다. 

 

남중송 대표는 “초기엔 각종 산업이나 농가, 농촌으로부터의 주문이 대부분이었다”면서도 “점차 귀농한 청년들이 평상이나 창고를 만들 때 필요하다며 찾기 시작하더니 요즘엔 캠핑 열풍과 함께 젊은 층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고 귀띔했다. 현재 전국에 영업파트너 모집 등 다각적인 판매 채널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셔브조인트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된다. 

(문의) jsnamaj@naver.com


+ Recent posts